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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A to Z 정복하기

스마트스토어 기초 1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지식

스마트스토어 처음 시작하는 초보를 위한 강의

 

1. 주요 용어 익히기

 

1) 도매사이트

위탁판매를 할 상품들을 소싱하는 곳이다. 쉽게 생각하면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의 '도매 시장'. 보통 오프라인으로만 물건을 공급하는 기업간 거래 B2B 도매사이트가 있고, B2B 위탁배송도 가능한 사이트 등 다양한 도매사이트가 있다. B2B 위탁배송 도매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사이트는 도매매, 오너클랜, 온채널 등이 있다. 도매사이트는 많이 알고 있으면 많이 알수록 좋다. 나중에 내가 그동안 모은 도매사이트 모음집도 따로 게시글로 올릴 예정이니 올리게 되면 링크로 표시해두겠다.

 

2) 공급사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올려주는 회사를 공급사라고 부른다. 대부분 중국에서 물건을 떼오고 국내에서 유통하는 일을 하고 있다. 우리 같은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은 도매사이트에 접속하여 공급사로부터 위탁판매 할 물건을 고르고 스마트스토어에 올리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3) 발주

고객에게 주문이 들어왔을 때 주문 처리를 하는 일을 발주라고 한다. 위탁판매에서는 공급사에 고객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까지 진행한 후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발주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사입을 하거나 자사몰 or 일반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주문을 확인하면 재고를 확인하고 포장을 하고 택배를 배송하기 전까지의 과정이 발주 처리다.

 

 

2.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재미있게도 등급을 나누어 놓는다.

도장 깨기 하듯이 스토어를 키우라는 의미인 걸까.

 

등급은 최근 3개월 판매건수 & 판매금액 기준으로 산정된다.

하기 판매건수와 판매금액을 충족하여야만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다.

 

 

구매확정 기준으로 산정되며, 부정거래/직권취소 등 부정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한 경우는 포함되지 않는다. 

추가로 배송비도 제외되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다.

 

 

3. 굿서비스 선정 기준

 

판매자 등급보다 우리가 먼저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다.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굿서비스' 스토어다.

 

 

이런식으로 스토어 이름 밑에 굿서비스 라고 적힐 수 있다.

굿서비스 선정 기준은 하기와 같다.

 

 

굿서비스는 최근 1개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매월 2일에 갱신되고 있기 때문에 매월 관리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위탁판매라는 특성상 굿서비스 달성도 어려울 수 있다.

우리가 직접 상품을 실물로 보고 소싱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좋은 상품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므로 구매만족을 4.5점 이상 넘기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공급사의 사정에 따라 빠른 배송이 불가한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굿서비스 등급을 달성하지 못 하더라도 너무 아쉬워 말자.

하지만 자사몰을 운영하는 경우, 최대한 달성해보도록 노력해보자.